728x90
- 노선명: 국도46호선 (제2경춘국도)
- 위치: 경기도 남양주시 신경춘로(화도읍, 금남IC) -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 경춘로(서면 당림리)
- 연장: 33.6km
- 차로 수, 설계속도: 왕복4차로, 80km/h
- 출입시설, 접속노선: 5개소, (신경춘로/국도45호선, 국지도98호선, 국도37호선, 국도75호선, 경춘로)
- 준공목표: 2028년
- 노선도


금남IC를 포함하여 노선 상에는 5개의 교차로가 계획되어 있습니다.
계획 노선의 교차로에 다음과 같이 가상 명칭을 붙여보았습니다.
가 IC=대성리교차로, 나 IC=청평교차로, 다 IC=가평교차로, 라 IC=안보리교차로

현 46번 국도는 평면교차로가 많고 신호대기 시간이 길어 상습 정체가 빚어지고 있죠.
제2경춘국도는 완전 입체화된 자동차전용도로로 건설됩니다.

![]() 현재 신경춘로의 종점인 금남분기점. 제2경춘국도 건설 시작지점입니다. |
![]() 가까운 거리에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수동IC가 설치되고, 국지도98호선이 남양주시 오남읍까지 수동터널을 통해 연결될 예정입니다. 제2경춘국도까지 포함하면 세 가지 노선이 계획되어 있으므로 수동면, 대성리 일대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 같습니다. 두번째 교차로(가칭 대성리교차로)는 위 계획노선 상에서는 대성리역과 상당히 가깝습니다. |
![]() 37번국도 청평1,2터널을 지난 직후의 지점에 설치될 것으로 보이는 세번째 교차로입니다. 가상 명칭은 청평교차로로 해보았습니다. |
![]() 계획노선 상에는 경춘선 전철 선로와 현재의 46번국도 사이 공간에 교차로를 설치한다고 합니다. 지도상으로 보아 공간이 충분치 않아보여 가평 남서쪽에서 현재의 46번국도와 접한다고 가정하였습니다. |
![]() 서울방향에만 설치되는 안보리교차로 표지판 본선을 타면 아래 사진의 강촌대교로 진입합니다. |
![]() 안보리교차로는 춘천방향에서 좌회전하여 가평으로 들어갈 수 없는 구조입니다. 이로 인해 교통대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논란이 있는데, 합류 후 500m 정도 거리에 있는 당림교 하부도로를 아래와 같이 개선하여 해결할 수 있어 보입니다. ![]() 또한, 이전에 가평교차로(가칭)에서 1차로 교통량이 분산되므로 큰 규모의 회차로가 요구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. |
올들어 원자재값 상승 등으로 공사 유찰이 이루어지면서 착공이 늦어지고 있는 노선입니다. 언론에 따르면 준공 목표는 2028년으로 하고 있으나, 확실하지는 않습니다. 해당 노선 건설 시 서울양양고속도로, 현재의 46번국도의 교통량을 상당히 분산해 줄 것으로 보여 속히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. 제2경춘국도 준공 시 현 46번국도를 이용할 때보다 소요시간이 절반 가량으로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.
728x90
'가상 인프라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서울 양주 고속도로 건설 계획 (0) | 2023.07.22 |
---|---|
화제의 서울 양평 고속도로 (0) | 2023.07.16 |
하남 남양주 고속도로(중부연결고속도로) (4) | 2023.07.08 |
평양개성고속도로, 통일 후의 변화 예측 최종편 (0) | 2023.07.03 |
과천 서충주 고속도로를 보완해 보았습니다 (0) | 2023.07.03 |